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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칼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위협하는 ‘가덕도신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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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마당

【객원칼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위협하는 ‘가덕도신공항’

김진국(경영학박사.위덕대학교 겸임교수).jpg
김진국 경영학 박사/위덕해학교 겸임교수

동남권 관문공항을 놓고 그동안 대립각을 보여온 대구·경북지역민들과 부산·울산·경남지역(이하, 부울경)이 또다시 공항갈등을 빚을 개연성을 보이고 있다.

 

최근 정부와 여권에서 ‘김해신공항 확장안’ 대신 ‘가덕도신공항’ 건설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공항 건립과 관련 그동안 대구·경북과 부울경 지역에서는 사사건건 마찰을 빚어왔다.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대표공항인 인천공항을 제외하고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대표적 지방공항 자리를 놓고 TK와 PK지역이 서로 으르렁 돼온 게 사실이다.

 

대구·경북지역민들로서는 ‘통합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하길 기대하고 있어 부울경지역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건설하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을 내심 반기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부울경 지역민들은 이와는 다르다. 김해공항을 확장한다고 해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는 제격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들은 가덕도에 국제적 규모의 신공항을 건립해 국제적인 지방도시인 부산과 울산·경남지역의 여객과 화물 등 국제적 비즈니스 공항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국무총리실에서도 가덕도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신공항을 확장하는 입장을 보여 왔으나 최근 기류가 급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법제처가 공항시설법 34조 위반을 이유로 법률적인 제동을 걸면서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확장안) 건설 계획은 이달 내 폐기 수순을 밟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울산·경남과 더불어민주당은 동남권 관문공항의 입지로 가덕신공항을 선정하기 위한 속도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재검증 과정에서 확인한 안전과 소음, 환경분야 기술문제와 함께 법리적 결함까지 지적하는 등 사실상 김해공항 확장안을 폐기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지난 11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해신공항 적정성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 “법제처에서 유권해석이 나와서 검증위로 전달됐을 것”이라며 “총리실에서는 검증위가 결정을 하면 그 결과를 받아서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에 도움이 되고, 부산 시민들의 기대에도 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런 과정에서 정부는 국회와 적극적인 협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한바 있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부울경 지역민들과 정부, 여권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가덕도신공항’은 PK지역적 발전이나 공항활성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결정할 일이지만 문제는 자칫 이제 막 첫걸음을 떼고 있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과 부딪히는 측면이 많다는 사실이다.

 

이미 수차례 TK와 PK가 공항문제를 놓고 대립해온 역사가 말해주듯 「동남권 관문공항」의 자리를 놓고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은 ‘통합신공항’을,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가덕도신공항’을 이용하면 오히려 상생 발전할 수도 있겠지만 공항이용객의 수요자측면에서 그리 쉽게 단언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한 공항관계자는 “국내 인구의 절반이상이 수도권에 밀집해 있는 상황에서 인천공항 이용객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민들이 지방공항을 이용해야하는데 그럴 경우 이용객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정부와 정치권, TK와 PK지역민들이 향후 어떠한 입장을 표명할지 두고 볼 일이지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자칫 후순위로 밀려나거나 이중대 공항이 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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